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oex 친환경 경영 개요

  • 홈
  • >코엑스소개
  • >그린코엑스
  • >Coex 친환경 경영 개요

친환경 인증 획득

코엑스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을 통한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 친환경적인 운영 및 다양한 환경사업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지속가능형 전시컨벤션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코엑스는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녹색건물인증인 LEED 인증 및 EarthCheck, 국내 실내 공기질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한 친환경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LEED 인증
Coex『LEED Silver』획득 이미지

Coex『LEED Silver』획득

Coex는 2011년 아시아 컨벤션센터로는 최초로 미국 친환경건축물 인증 프로그램인 LEED EBOM (Existing Building: Operation & Maintenance) 분야 실버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LEED 인증분 야는 신축건물 분야의 NC(New Construction), 기존 건물분야의 EB(Existing Building), 상업건물 내부분야의 CI(Commercial Interiors)등 9가지로 나뉘며, Coex는 이 중 EB 분야에서 실버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EarthCheck
Silver
EARTHCHECK SLIVER CERTIFIED 2011 이미지

EarthCheck 인증 소개

EarthCheck 인증은 호주에 소재한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인 EC3 글로벌에서 개발한 친환경 인증 으로 세계적 모범수준(Best Practice)과 대비하여 대상기관의 노력과 성과를 비교· 분석한 후 개선을 위한 전략 및 제도적 장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80개국, 28개 업종, 700여개의 컨벤션센터, 호텔 등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하여 친환경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코엑스, 세계 최고등급 친환경 전시컨벤션센터 인증 획득

Coex는 호주의 맬버른컨벤션센터, 시드니컨벤션센터, 스위스의 베른 엑스포, 독일의 라이프치히 전 시장에 이어 7번째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2010년 Bronze인증에 이어 2011년 상위단계인 Silver 단계를 인증 받았으며, 2013년 사후심사를 통해 인증 자격을 연장하였습니다. 코엑스는 인증심사에 서 지속가능정책수립, 위기관리평가, 실행전략 등을 포함한 실적을 평가받았고, 총 9개 분야 100여 가지의 항목 중 90%이상의 항목에서 최고등급을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실내공기질
인증

실내공기질 인증 소개

실내공기질 인증제도는 모두가 잘 사는 늘 푸른사회, 건강사회, 행복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한국표준협회와 연세대학교가 공동개발한 i숨지수™(아이 숨지수) 모델을 활용하여 기업 및 단체의 매장과 시설등 이용공간의 실내공기질과 그 관리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우수성을 인증하는 제도 입니다. 실내주차장, 백화점, 호텔, 병원, 마트와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시설을 사용하는 소비자 에게 건강한 실내공기와 차별화된 고부가가치를 제공하고자 인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코엑스 및 트레이드타워, 실내공기질인증 획득

코엑스 전시컨벤션센터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복합 시설물로 실내공기질은 고객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기질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는 코엑스는 2011년 실내공기질 인증을 최초 획득하였으며, 2013년 연장심사를 통해 재인증받았습니다. 또한 2013년에는 인증범위를 트레이드타워까지 확대하여 이해관계자들의 만족도 및 신뢰를 제고하고, 건강과 환경가치를 높인 차별화된 접근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질 인증서 (전시장 및 회의실) 이미지
실내공기질 인증서 (전시장 및 회의실)
실내공기질 인증서 (트레이드 타워) 이미지
실내공기질 인증서 (트레이드 타워)
Green BeMS
소개

BeMS란?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이란 빌딩 거주자의 쾌적도를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기존건물을 대상 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극소화하기 위한 에너지절 약 및 전략을 강구함으로써 건물의 생애 기간 동안 최상의 에너지 효율을 유지하는 시스템입니다. 코엑스가 자체개발한 Green BeMS는 한국 최초의 건물 에너지 절감시스템으로써 조정이 간편하고 에너지관리 및 친환경 운영에 최적화되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관리 항목은 크게 에너지 관리, 안전관리, 민원관리, 시설관리로 구분되어 관리 되고 있습니다.

IT기반의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BeMS는 건물용 IT가 융합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으로써 에너지절감, 센터운영, 안전 활동 등을 포함하여 탄소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한 실시간 모니 터링을 할 수 있는 시설관리 포털 시스템입니다. BeMS 프로그램은 유럽이나 일본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클라이언트 서버형식보다 진화된 웹버전의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IT기반의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내부사진 1 IT기반의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내부사진 2

BeMS 설비투자 및 에너지 효율

BeMS 설비투자 및 에너지 효율
설비투자현황 절감량 절감액(백만원)
투자연도 금액(백만원) 2011 2012 2013 단위 tCO2저감
2005년 460 2,403,984 2,188,276 1,802,007 kW 3,578 883
118,644 87,418 78,096 N㎡
※ 전기kW당 100원 기준 / 가스 N㎡당 860원 기준
친환경
시민이용시설

무역센터 녹화사업

도심 속 자연, 옥상 생태공원 및 아셈가든, 전시컨벤션센터 위에 설치된 옥상녹화와 아셈타워와 컨벤션센터 사이 아셈가든 산책로는 전시 참관객과 입주사 직원들에게 문화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물 단열, 도심 열섬 현상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려한 분수 쇼(show)로 코엑스의 새 명소가 된 피아노 분수광장(코엑스아티움과 지하철 2호선 삼성역 앞에 설치)은 주차장, 쇼핑몰 등의 대형 배기구에서 나오는 오염된 공기와 냄새를 물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정화하고 있습니다. 2014년 하반기 완공예정인 뉴코엑스몰 역시 지상부에 식재공간을 계획하여 쇼핑몰 최상층 지붕의 단 열을 강화하는 등 실내외 녹화를 고려한 공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무역센터 녹화사업
구분 사업 및 면적 주요내용
전시장 옥상 사진 옥상공원조성
(988㎡)
전시장 옥상
  • 사업비2억원중, 50% 인 1억원은 서울시 지원금으로 충당
  • 에너지 절감 효과실현(열섬현상 차단)
  • CO2 저감량 : 0.72(tCO2/년)
피아노 분수광장 사진 옥외분수대
조경지조성
(4,510㎡)
피아노 분수광장
  • 기존배기탑변경
  • 에너지절감효과실현
  • CO2 저감량 : 3.29(tCO2/년)
아셈가든 사진 아셈가든 녹화
(2,050㎡)
아셈가든
  • 화강석마감재변경
  • CO2 저감량 : 1.5(tCO2/년)
뉴코엑스몰 조경사진 실내외녹화공간조성
(13,530㎡)
뉴코엑스몰 조경
  • 실내 식재공간을 통해 자연적 재료를 적용, 재실자 에메니티 제공
  • 지하몰의 지상부에 식재공간을 계획함으로써, 몰 최상층 지붕에 대한 단열강화
EARTHCHECK SLIVER CERTIFIED 2011 이미지

자전거 보관소 설치

코엑스는 입주사 직원들의 자전거 출퇴근을 권장하기 위해 도심 속 주변 환경과 잘 어우러지며 안 전하고 편리한 자전거 보관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현재 총 150대의 자전거 거치대 가 설치 되어 있으며 (트레이드타워 후문 5대, 아셈타워 후문 25대, 전시컨벤션 남문 120대) 단계 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